티스토리 뷰

728x90
21년 6월 25일 코스피가 최고 3,316.08 올랐었고, 코스닥은 21년 8월 6일 1,062.03까지 올랐었다. 개인적으로 코스피가 3000 넘을 때다 대단하다 했었는데 그러고도 3300까지 올랐으니 정말 많은 상승을 했었다. 하지만, 작년 여름부터 전고점 근처도 못 가고 하락 중이다. 언제 다시 상승을 할까?

 

 

코스피 코스닥 썸네일

 

 

 

코스피, 코스닥 현재 상황은

 

썸네일
2022년 1월 14일 코스피

 

썸네일
2022년 1월 14일 코스닥

 

 

2022년 1월 3일 지나고 나서 계속 코스피와 코스닥은 하락을 하고 있다. 나의 종목들도 파랑이로 변하고 있다. ㅠㅠ

20일 이평선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이평선인데 아쉽게도 코스피, 코스닥 모두 20일 아래에서 헤매고 있다. 매일 매일 상한가도 나오고 52주 신고가도 나오지만, 가장 큰 맥락인 코스피, 코스닥이 어려운 자리에 있다면 개별종목도 쉽게 상승하기가 힘들다는 생각이 든다. 

 

 

나스닥 다우지수를 보고 코스피 코스닥 상승 가능성

 

나스닥 다우지수를 보고 코스피 코스닥 상승 가능성

세계 뉴스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수도 있다고 하고, 미국에서는 오미크론의 대유행으로 식량난이 올 수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시장은 롤러코스터 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우리나

kaoooa.tistory.com

 

 


 

 

오늘의 코스닥 자리는 뭐다!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었는데 글자가 좀 작게 나왔다. ㅠㅠ 위에 노란색 동그라미에 1번이라는 자리가 보인다. "도지봉" 이라는 게 보인다. 도지봉이 나오면 하락이 나왔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면 노란색 동그라미에 2번이라고 있다. 그날은 바로 1월 14일 금요일에 "도지봉"이 나왔다. 

 

이 도지봉이 출현 하면 확률상이긴 하지만, 확률상으로 하락이든 상승이든 끝이라는 뜻이다. 1번 자리는 상단 자리 그러니깐 최고의 높은 가격에서 도지봉이 나왔다면 고점이라는 얘기이다. 그리고 어김없이 하락이 나왔다. 그렇다면 2번 자리는 1번과 같은 자리인가를 확인해 보면, 하단 부분이다. 그러니깐 더 떨어지기 힘든 바닥권이라고 생각이 된다. 바닥권에서 도지봉이 2번처럼 나온다면 하락은 멈췄다는 확률이 더 크다. 

 

도지봉은 십자가 모양의 봉이다. 확실한 건 십자가 모양이지만, 비슷한 경우는 몸통이 작고 위아래가 닭꼬치처럼 있는 모습이다. 이미지는 없지만, 현재자리의 코스피의 모습도 도지의 모습과 비슷한 봉이 떴다. 아싸~~ 확률상으로는 바닥을 보았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의 차트를 보고 내가 할일은

 

확률상으로는 1월 17일부터 코스피, 코스닥은 바닥을 잡으면서 상승하리라 예상된다. 그렇다면 나의 퍼랭이 종목들을 잘 지켜보다가, 코스피와 코스닥이 20일 이평선을 넘는다거나, 전고점의 자리까지 가서 도지봉이 나온다면 짧은 상승 구간이 끝났다고 생각하고 조금씩 그때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왜냐면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 게 아니라 물결로 파동을 타고 올라가던지 내려갈 텐데 우리는 긴 상승을 알 수가 없다. 세력이 아니기 때문이다. 

 

만약 갖고 있는 종목을 정리하시려면 상단에서 도지봉을 확인할 때 정리하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들고, 길게 가져가고 싶다면 나스닥도 보고 다우지수도 봐야 하겠지만, 단타 트레이더라서 잘 모르겠다. ㅋ

 


미국이 금리인상도 한대고, 나스닥 다우지수도 자리가 별로이고, 여러모로 주식장이 힘들다. 현금비중이 많다면 요즘 같을 때는 많이 떨어진 종목을 사둘 텐데, 현금이 씨가 말랐다. ㅠ 고수님들의 말씀은 정말 주옥같다. 현금도 종목이라고 하셨는데, 주가가 상승할 때 수익 보는 재미로 종목을 채워진 포트가 아쉽다. 다들 건투를 빕니다. 

 

728x90